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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계데이터과학과 블로그

CS &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Data Science

수학

[방송대 K-MOOC] 게임이론을 위한 수학 수료

Harryㅤ 2024. 2. 17.

 

KMOOC 이란 한국의 코세라, 유데미 등 한국식 공개형 온라인 강좌 플랫폼이다.
이전 대학 시절 케묵(이하 케이묵)과 대학별 연합 온라인 강의(이하 싸강)를 수강한 기억이 있는데 진행방식 또한 모든 대학교와 똑같으며 중간과제, 기말고사가 존재한다. 물론 다른 점은 방송대처럼 원격으로 진행한다는 점 정도가 있다.


이번에 방송대의 강의가 플랫폼에 개설됐다. 방송대 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를 비롯한 양질의 강의를 듣는다는 것은 배움의 기회가 많으며 , 이는 곧 원한다면 방송대에서 수강할 수 없었던 전공지식의 부재 및 한계를 해소할 방법이 생겼다는 것이다.

방송대의 개설 과목은 총 8과목이며 각 아래와 같았다.
<이경수교수와 함께하는 관광일본어>, <K-콘텐츠 시대를 여는 영상콘텐츠 산업의 이해>, <세상과 나를 이어주는 [서비스인문학] 특강>,<컴퓨터로 여는 미래사회>, <노인보건>, <게임이론을 위한 수학><넷로고와 파이썬을 활용한 게임이론 시뮬레이션>, <게임이론>

그 중 컴퓨터로 여는 미래사회는 컴퓨터과학과 정재화 교수님께서 진행하는 강의로, 수강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어서 이번 기회에 신청했다. 뿐만 아니라 통계데이터과학과도 다니고 있기에 기초적인 수학과 이론 보충을 위해 게임이론을 위한 수학도 듣게 됐다.또한 이 과목은 총 7주차 구성으로 집합 명제와 대수, 기본적 함수와 그래프부터 미적분, 확률론과 조건부 확률의 연장까지 다루는 과목이었다. 

1) 집합과 명제
2) 대수
3) 함수와 그래프
4) 미분 기초
5) 확률 기초
6) 조건부 확률과 사전-사후확률


강의 영상은 방송대의 선명한 화질과 신규 개편과목 혹은 신규 개설과목 퀄리티 못지않게 선명하고 잘 나온다. 플랫폼이 자막도 지원하고 있어 기호에 맞게 선택하게끔 구성되어있다. 

강의 주차당 제공하는 강의 자료 pdf가 있으며, 이는 저작권상 세세하게 쓰지는 못하겠지만 강의 퀄리티 못지않게 쉽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게 배려한 정도의 난이도였다. 개인적으로 <대학수학의 이해>와 비슷하거나 더 쉽다고 느껴진 후기이다.(일단 기말고사가 선다형이지만 간편한 소량의 문제로만 평가한다는 점. 다루는 수학 범위가 상대적으로 한정적)

통계데이터과학과의 <확률의 개념과 응용, 이하 확개응>컴퓨터과학과의 <이산수학>에서 다루는 확률, 이산에서의 집합 명제 등이 겹쳐 연관된 과목을 들어봤거나 심화하고 싶거나 보충하고 싶다면 추천할 수 있는 강의이다.

또한 이 과목은 주수가 7주차이고 중간고사가 없이 기말고사만 존재했고, 강의당 퀴즈가 있었다. KMOOC이나 코세라나 이런 원격 강의는 시험 문제를 틀리면 재응시(틀릴시 검토하기에서 답안 조회 가능)가 가능하다. 그래서 누구나 시간을 들이면 100점을 맞을 수 있다(진정으로 공부한다면 하나하나 풀어보고 진행하는게 본인에게 도움이 된다). 시험 재응시에 대한 부담이 없으므로, 방송대에서 많은 과목들과 다양한 학과와 연관된 컨텐츠를 올려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만족한 수업이었다.

* 방송대 학생이 학점 인정을 위해 수강하는 '프라임칼리지 평생교육과정'의 학점과정의 개념과 다르다.
여기서 수강해서 이수한 학점을 방송대 학점에 합산한다거나 그런것은 없다. 단순 수강에 의의를 두면 좋을것이다.